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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청소년 클리닉

  • 우리 아동들을 정신적으로 건강한 아동으로 기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소개글

    아동의 행동 및 정신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성격 형성, 생각, 감정 및 행동의 발달을 우선 이해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왜곡되거나 변칙적인 발달을 보였을 때 생각, 감정, 행동에서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을 이해하고 관찰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론적 틀이 있는데, 그중 중요한 학설로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 이론, 인지이론, 학습이론, 동물행태학-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론적 접근, 통합적-발달론적 견해 등이 있습니다.
    발달은 아동이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처해 있는 환경에 맞추어 나가는 적응의 연속으로, 아동의 정신장애는 아동이 성장 및 발달하면서 상에 일어나야 할 제반 변화에 대한 적응이 어렵거나 실패함으로써 발달이 지연, 고정 내지 왜곡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 기관의 크기 혹은 중추신경계의 성숙만을 의미한다기보다는 날 때부터 주어진 신체적,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체가 처해 있는 환경으로부터의 경험의 두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얻어지는 인지-심리-행동의 기능적 구조화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달을 논할 때는 생물학적 요인과 경험적 요인을 포함해야 하며, 그 원인을 밝힐 때도 두 요인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진단과 치료에 필수조건입니다.
    아동의 정신과적인 진단과 평가는 포괄적이고 통합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아동 자신분만 아니라 부모가 어떠한 사람이며 어떠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가, 가족환경은 어떠한가, 아동이 다니고 있는 교육기관과 그 안에서의 적응, 지역사회의 성격과 문제성 등을 평가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아동의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소가 어떻게 작용하여 문제행동이나 장애를 일으켰는가를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첫 면담에서 주 문제와 현 병력, 발달력, 과거 병력, 가족력과 가족 상황 등을 확인한 뒤 진단적 면담을 거쳐 정신상태검사와 신경학적 관찰, 의학적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문제를 평가하고, 진단하고, 아동과 가족을 위해 어떤 치료적 개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평가에서와 같이 치료계획도 통합적이어야 합니다. 즉, 평가 과정에서 밝혀진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 원인요소와 이들 간의 역동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 각각의 측면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어느 측면에 중점을 둘 것인가를 고려합니다.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할 지, 정신치료 중에 어떤 형태가 가장 적합할지, 부모에 대한 상담과 치료 개입의 수준을 결정하고 때로는 가족치료나 교사와의 협조, 가족이 사는 주거환경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할 지 여부도 결정하게 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 의료진이 지능검사/신경심리검사/주의력검사/학습능력, 운동능력 검사 등을 포함한 심리평가, 기본 선별검사/유전검사/뇌영상검사/신경생리학적 검사 등을 포함한 의학적 평가, 가정/학교/직장/양육/또래관계 등을 포함한 생태학적 평가 등을 통해 아동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통합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한 전인적이고 포괄적인 치료적 개입을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 관련 진료과 및 학교, 지역사회로의 자문 및 연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속 의료진

    • 반건호
    • 오미애

    진료분야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의사소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운동장애

    아동기 정신증

    기분장애

    불안장애

    강박 관련 장애

    외상과 스트레스 관련 장애

    해리장애와 신체증상 관련 장애

    급식, 섭식장애

    배설장애

    수면각성장애

    충동조절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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