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경희의료원 로고

삼킴장애 클리닉

  • 삼킴장애 진단·검사·치료, 원스톱으로 해결~

    소개글

    삼킴장애란 음식을 먹거나 마실 때 잘 섭취가 되지 않거나 사래가 드는 것을 뜻합니다.
    삼킴장애 클리닉은 뇌졸중, 중추신경계 이상, 신경근육질환, 두경부암 수술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 삼킴장애를 평가 및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삼킴장애로 인해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게 되면 흡인성 폐렴을 유발할 수 있으며, 환자의 기능 회복을 지연시키고 나아가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삼킴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비디오 투시 연하기능 검사(VFSS)는 이러한 삼킴장애의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검사로서, 영상의학과의 투시실에서 방사선 투시기를 이용하여 조영제가 포함된 다양한 음식물을 환자가 삼키는 동작을 녹화하며 확인해 보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연하기능을 평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검사를 하면서 검사 식이의 점도를 바꾸거나 여러 자세 및 보상적 방법을 취하여 환자분에게 효과가 있는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삼킴장애 클리닉에서는 삼킴장애가 의심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비디오 투시 연하기능 검사(VFSS)를 시행한 후 이에 대한 분석과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연하 곤란 식이 상담과 연하 치료 처방 및 자세, 운동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료분야

    뇌졸중, 중추신경계 이상, 신경근육 질환, 두경부암 수술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 삼킴장애

    삼킴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

    - 식사 중 혹은 식후에 기침, 사래
    - 목에 이물감, 음식물의 잔류감
    - 삼키기 곤란감
    - 식후 쉰 소리 등 목소리 변화
    - 식사 중 음식물이 입에서 흘러내림
챗봇상담 닫기

챗봇상담

로딩중 페이지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