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경희의료원 로고

음성 클리닉

  • 목소리 변화, 방치하면 큰 병으로 발전?!

    소개글

    음성장애는 크게 성대점막 질환이나 신경 질환에 의한 기질적 장애와 근육 긴장성 발성장애, 변성장애, 변환장애 등의 기능적 장애가 있습니다. 성대점막 질환으로는 성대 결절, 성대 폴립 등으로 애성(쉰 목소리)이 주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 질환으로는 후두 신경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성대마비를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경련성 발성장애로는 특징적인 음성의 단절, 쥐어짜는 목소리 등이 있습니다.

    음성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음성 검사, 후두 내시경 검사, 성대의 진동 및 움직임을 관찰하는 후두 스트로보스코피 검사 등이 필요하며 각각의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적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주로 지속적인 음성 남용이나 무리한 발성 등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성대 결절 등에서는 음성 위생 및 발성의 개선을 통해 음성을 최대한 호전시키는 음성 치료로 많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성대 폴립의 경우 보존적 치료로 음성 남용, 흡연 등의 원인을 줄이고 음성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으나 대개 후두 현미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편측 성대마비의 경우 언어 치료, 성대 내 이물 주입술, 갑상연골성형술 등의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음성 장애를 유발하는 요소에 따라 여러 단계의 음성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치료를 단계적 혹은 동시에 시행할 수 있고 수술 전 혹은 수술 후에도 음성 치료를 병행하여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성 질환들이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올바른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속 의료진

    • 은영규

    진료분야

    음성 질환

챗봇상담 닫기

챗봇상담

로딩중 페이지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로딩중